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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명을 밝히는 등불, 마산 중앙포교당 정법사

1. 주지스님과 함께하는 대만 불교 성지순례

관리자 | 2024.05.05 11:15 | 조회 36
주지스님과 함께하는 대만 불교 성지순례

순례일자 
: 2024년 4월 12일(금)부터 4월 15일(월)

1. 대만불교 최대 사찰 불타기념관

정법사 순례단은 까오슝 공항에 도착해서 
첫 번째 장소인 불타기념관으로 이동하였다. 

불타(佛陀)기념관은 부처님의 치아 사리가 봉안된 성소이다. 
티베트의 꽁가도제 린포체(고승)가 중국의 침략을 피해 어렵사리 모시고 있던 것을 1998년 2월 성운대사에게 대신 모셔달라며 전달했다. 전 세계에서 하루에 평균 2만 5000명씩 신도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최대의 사원은 강제적인 모금이나 국가의 지원 없이 이들의 자발적인 보시로 운영된다. 불자들이 기증한 고가의 불교예술작품도 곳곳에서 접할 수 있다.













더 알아볼까요?

오늘날 대만불교의 발전을 이끄는 곳은
대만의 신흥 4대 종문이라고 불리는
불광산사(강점 :포교), 
자제종자(자제공덕회, 강점 : 봉사), 
중대선사(강점 : 수행), 
법고산사(강점 : 교육)이다.

성운의 불광산사 1

불광산사를 일으킨 성운(星雲) 대사

성운(星雲, 싱윈, 1922〜  )은 
대만 불광산사(佛光山寺, 포광산사)를 창건한 인물이다. 
성운은 중국 장쑤성(江蘇省) 출신이고, 
12세 때에 지개(志開, 즈카이) 상인(上人)을 은사로 해서 
출가하였다. 1949년에 대만으로 건너와서 
《인생잡지》 《금일불교》 《각세(覺世)》 등과 같은 
정기간행물을 창간하였고, 1952년 의란(宜蘭, 이란)
뇌음사(雷音寺, 레이안사)에서 포교를 조직적으로 펼쳤다. 
성운은 1967년에 고웅(高雄, 가오슝)현에 
불광산사를 세우고 4대 종지를 제시했는데 
그것은 교육으로 인재를 배양하고, 
문화로써 불법을 펼치며, 자선으로 사회복지를 이끌고, 
수행으로 마음을 정화한다는 것이다. 

성운은 서울에 있는 불광산사를 비롯해서 
세계 각지에 200여 개에 달하는 사원을 세웠고, 
국제불광회(國際佛光會)를 창립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성운은 대만불교의 국제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현재 불광산사에는 2,000여 명의 승려가 활동하고 있다.
불광산사에서는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을 편찬하였고, 
불광대장경(佛光大藏經)을 전산화하여 보급하였으며 
TV, 라디오, 인터넷 등 각종 언론매체를 활용해서 
포교에 힘쓰고 있다. 

(1) 불광산사에서는 생활에서 불법을 실천할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인간불교를 제창하고 불광정토(佛光淨土)를 건설하며, 
사부대중의 교단을 건설하고 세계가 조화롭고 자애롭도록 
촉진한다. 불광산사에서 말하는 인간불교는 
부처님이 인간 세상에 태어났고 인간 세상에서 수행하였으며, 
인간 세상에서 도를 이루었고 인간 세상에서 중생을 제도하고 
교화하였다는 점을 강조하며, 인간불교의 근원을 부처님에게 
둔다. 불광산사에서는 현세에서 성취하는 것을 중시하고 
정토를 인간 세상에 건설한다는 구체적 실천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불광산사의 경제관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혜로써 금전을 대체한다. 보시로 들어온 돈은 
모두 공개하며 오직 불사(佛事)에만 사용한다. 

둘째, 권한이 있는 사람은 금전을 관리할 수 없고 
금전을 관리하는 사람은 권한이 없다. 

셋째, 신도가 보시한 것은 승가에 귀속되고 
물질은 균등하게 나눈다. 그래서 불광산사의 총본산에서 
보시물을 관리하고 배분한다. 

넷째, 신도에게 과도한 보시를 요구하지 않는다. 
평소에 과도한 보시를 신도에게 요구하면 
정작 필요할 때 도움을 받지 못하므로 
함부로 보시를 청하지 않는다.

다섯째, 여러 집안의 밥을 먹되 한 집안의 밥을 먹지 않는다.
불광산사에서는 모든 불사와 행사에서
대중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을 취한다. 불사와 행사를 할 때, 
많은 돈을 기증하는 특정인에게 의지하면 
개인에게 끌려다닐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여섯째, 신도와 금전거래를 하지 않는다. 

일곱째, 불광산사에서는 함부로 사찰을 짓고 
보시를 청하는 것을 금지한다. 

출 처 : 불교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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